2020년도 서울시 9급 전자공학개론 문제 오류 관련

2020년도 서울시 9급 전자공학개론 B형 13번(D형 10번)문제에 관해 문의해오신 분이 계셨다.

문제는 다음과 같다.

서울시는 현지 이 문제의 답을 2번으로 올려놨다.

이미 서울시 채용 홈페이지에서 두 분께서 지적하셨듯, 2번은 절!대!로! 답이 될 수 없다. (다른 것도 영 석연치 않은 것은 마찬가지이다.)

클럭을 받는 논리회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트리거 전후 일정 시간 동안 입력값이 유지되어야 한다. 보기에서 IN이 상승 에지 조금 앞이나 뒤에서 값이 변하는 게 바로 이것을 의미한다.

또한, 출력은 트리거 시점에서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내부 커패시턴스의 충전 등의 이유로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야 값이 나타난다. rising이냐 falling이냐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같은 변화 동작이라면 당연히 같다.

그런데, 답이라고 해놓은 2번의 경우, 두 번째 클럭에서의 상승과, 5번째 클럭에서의 상승이 나타나는 타이밍이 다르다. 물리적으로 다른 소자로 바꿔치기를 하지 않는 이상 이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일단 2번은 절대 답이 아니다.

3번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4번의 경우, 딜레이가 너무 길다.

만약 propagation delay를 0이라고 놓는다면, 그나마 1번이 답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 문제에 관해 모교에서 디지털을 가르치시는 교수님들께 문의 메일을 보냈고, 현재까지 답을 보내주신 2분도 같은 의견을 주셨다.

서울시의 대응을 지켜보아야겠다.

대화에 참여

댓글 7개

  1. 2020 서울시 9급 전자공학개론 B형 해설풀이 해주실 수 있나요? ㅠ 몇문제들이 어려운데 어떻게 푸는지 모르겠어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