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국회9급 방송통신공학 해설

3개 비트가 다른 것을 찾으면 된다.

인터리빙이 버스트 오류를 랜덤 오류로 바꿔준다. 이에 따라 오류의 길이가 줄어들어 에러정정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1. 0이 되는 계수들이 많을수록 0 몇개 이런 식으로 씀으로써 압축을 더 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0이 3개면 000으로 쓰는 것과 0x3으로 쓰는 것은 똑같이 3비트를 쓰겠지만, 0이 100개 있다면 0x100으로 쓰는 게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2. 영상의 각 픽셀 위치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성분(저주파 성분)이 크면, 이 공통 성분은 매번 저장하지 않아도 되므로 압축이 잘될 것이다.
  3. 2번과 반대이다.
  4. 잘은 모르겠으나 난수화되면 해독하기 힘들어지지 않을까?
  5. DCT 연산의 결과는 연속적인 값이다. 이를 양자화해주어야 손실 압축이 된다.

시험방송시에는 DVB-T2를 채택하였으나 정식 서비스 시에는 ATSC 3.0으로 바뀌었다.

주조정실은 완성된 프로그램을 송출하는 곳이므로 더빙 등 프로그램 제작을 하진 않을 것이다.

  1. 맞는 설명이다.
  2. MPEG-2는 저장을 위한 PS, 방송 송출을 위한 TS 등의 스트림을 지원하며, DTV에 채택되었다.
  3. 가능한 낮은 비트율로 저장해야 압축을 잘하는 것이겠다.
  4. MPEG-7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표준이다.
  5. 압축기술은 보통 한 세대 올라가면 압축효율이 2배가 된다.
  1. 정보량이 크다는 것은 발생확률이 낮다는 얘기이다. 따라서 낮은 발생확률을 가지는 심볼은 긴 부호를 할당하는 게 좋겠다.
  2. 1번을 옳게 수정하면 이 표현이다.
  3. 심볼의 평균 부호길이의 최솟값은 엔트로피이다.
  4. 엔트로피의 정의이다.
  5. 맞다. 이 블로그 어딘가에 증명이 있을 것이다.
  1. 맞다.
  2. 그런가보다.
  3. 맞다.
  4. 플리커 잡음은 1/f 잡음이라고도 하는데, 1/f에서 알 수 있듯이 주파수가 낮을수록 잡음이 커진다.
  5. 백색잡음은 열잡음과 같다.

PMT는 말 그대로 먹스된 신호에서 어느 패킷이 해당 프로그램의 패킷인지를 알려준다.

MFSK는 M이 올라갈수록 성능이 좋아진다. 그냥 외우자. 왜그런지 모르겠다.

세어보자.

산술 코딩과 허프만 코딩은 둘 다 엔트로피 코딩이다.
반복 길이 코딩은 1번 문제 해설에 나온 것처럼 반복되는 부호를 그 길이로 나타내는 코딩이다.
렘펠-지브 코딩은 전체 통계를 낼 필요 없이 압축하는 방법이다. 찾기-바꾸기를 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AAC는 오디오의 손실 압축 코덱이다.

30dB는 3dB(2배)가 열 번 곱해지는 것이니 2^10=10^3배가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10*10^3=10 kW이다.

세션이 무슨 뜻인지 사전 찾아보자.

각 용어들을 한번 찾아서 숙지하는 게 좋겠다.

20 kHz*16 bits(비트수)*2(스테레오)*10 s(초)/8(비트를 바이트로 바꾸기)=800 kbits이다.

기억 안난다. 허프만 코딩 방법 찾아서 숙지하자.

크로마 서브샘플링의 목적 이해하는 것 중요하다.(난 아직 잘 모른다)
일단 이 문제에 대해서는, 4:4:4는 4+4+4=12라는 정보량 기준을 가진다고 생각하자.
4:2:2의 경우는 4+2+2=8이므로 12 대비 2/3배이다.

I는 Intra Frame으로, 말 그대로 Group of Pictures의 시작이다. 당연히 다른 화면과 비교를 할 수가 없으니 화면간 예측이 가능할 리가 없다. 이렇게 압축방법 하나가 적용 불가능하니 압축률도 가장 떨어진다. 그리고 화면간 예측 정보가 없으니 압축을 풀 필요 없이 바로 접근해서 영상을 만들 수 있다(임의접근). 이러한 이유로 키프레임이라고도 부른다. 오류가 발생해도 이 I프레임 기준으로 복구할 수 있다.
P는 이전 프레임을 기준으로 예측(Predicted)된 프레임이다. 따라서 순방향 예측만 가능하다.
B프레임은 P프레임과 비슷하나, 이 프레임의 이전과 다음 양쪽(Bidirectional)을 가지고 예측한다. 가장 압축률이 높다.

http://ktword.co.kr/word/abbr_view.php?m_temp1=34&m_search=CATV 를 참고하시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